본문 바로가기
교회

Soft landing 1_<변방목회>

by 수진(壽珍) 2023. 11. 13.

 

<변방목회 표지>

 


부끄러운 이야기인데, 40년 목회를 마치고 은퇴한 후에야 
비로소 나는 고난 받는 이들의 실상이 보였어요. 
특히, 설교단에서 내려온 이후 '약자 보호법'의 본질을 제대로 알게 됐어요. 
구약성경 시대의 이 법은 사회, 경제적으로 배제되고 소외당한 계층에 대한 하나님의 지극한 관심을
확증하는 법이지요. 출애굽기 22장 21절에서 26절에 언급한 율례에 의한 하나님의 자비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않고, 과부와 고아를 해롭게 하지 않으며, 가난한 자에게 이자 없이 꾸어주고, 이웃의 옷을 저당 잡더라도 해지기 전에 돌려주라는 명령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현대사의 구석구석을 들여다보면 역사 속에 생동하셔서
개입하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아닌 것이 없습니다.
<변방목회> 김태복 목사 저, 56~57p

 


  1. 김태복 목사님은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벙커1교회 담임목사)의 부친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가곡교회에서 교육전도사를, 담임목사를 거쳐 동교단 홍익교회(서울 성동구 마장동 소재)에서 32년 담임목사로 조기은퇴하였고,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본교회 청년부 담당 부목사에게 위임 후, 원로목사에 추대되었습니다. 다른 동료 목사들이 모두 직을 역임하고, 마지막에 서울노회장과 총회 역사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은퇴 후, 홍익교회와 거리를 두기 위해 남양주 덕소로 이주해 큰 아들 김용민 목사가 시무하는 벙커 1 교회(서울 서교동)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계십니다. 
  2. 책을 읽는 내내 따뜻했습니다. 달동네 목사의 40년 분투일지로 쓰였습니다. 
  3. 흔한 목회 성공기가 아니었습니다. 실수들, 노력했던 것들, 소소한 목회자 가정의 이야기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게 하였습니다. 
  4. 목회자들에게 큰 위로가 될 듯합니다. 특히 작지만 힘 있는 중소형교회 목회자들에게 말입니다. 
  5. 책의 목차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목차 1

 

목차 2
목차 3

 

목차 4

*현재 11/13[월] yes24 목회일반 4위 베스트


<변방목회> 북콘서트 (2023.10.23. 김용민tv 방송) : https://www.youtube.com/watch?v=nn1EpL0tI8g&t=2191s

- 김태복 목사님의 스토리가 솔직하고 진솔했습니다. 방송을 통해 책에 나온 내용들을 직접 들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